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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요약 정리

카네기 인간관계론 (요약 정리)

 

 

 

 

제1부  인간관계의 3가지 기본 원칙

 

1. 비난이나 비평, 불평을 하지 말라

 

2. 솔직하고 진지하게 칭찬하라

 

3. 상대방의 입장에서 사물을 보라

 

 

 

 

 

제2부  인간관계를 잘 맺는 6가지 방법

 

1. 어느 곳에서나 환영받는 방법 - 다른 사람들에게 순수한 관심을 기울여라

 

2. 첫인상을 좋게 하는 간단한 방법 - 미소를 지어라

 

3. 상대방의 이름을 잘 기억하라

 

4. 즐거운 대화를 나누는 쉬운 방법 - 경청하라

 

5. 사람들의 흥미를 끄는 방법 - 상대방의 관심사에 대해 얘기하라

 

6. 사람들이 즉시 나를 좋아하게 만드는 방법 - 상대방으로 하여금 중요하다는 느낌이 들게 하라. 단, 성실한 태도로 해야 한다.

 

 

 

 

 

제3부  상대방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1. 논쟁을 피하라

 

2. 상대방의 견해를 존중하라. 결코 "당신이 틀렸다"고 말하지 말라

 

3. 잘못했으면 솔직히 인정하라

 

4. 우호적인 태도로 말을 시작하라

 

5. 소크라테스의 비결을 활용하라 - 상대방이 당신의 말에 "네, 네"라고 대답하게 하라 (=Yes set)

 

6. 상대방으로 하여금 많은 이야기를 하게 하라.

 

7. 상대방으로 하여금 그 아이디어가 바로 자신의 것이라고 느끼게 하라.

 

8. 상대방의 관점에서 사물을 볼 수 있도록 성실히 노력하라.

 

9. 모든 사람이 원하는 것 - 상대방의 생각이나 욕구에 공감하라

 

10. 보다 고매한 동기에 호소하라

 

11. 당신의 생각을 극적으로 표현하라

 

12. 모든 방법이 소용 없을 때 사용하는 방법 - 도전 의욕을 불러일으켜라 (ex) "당신 만이 할 수 있는 일입니다!")

 

 

 

 

제4부  리더가 되는 9가지 방법

 

1. 칭찬과 감사의 말로 시작하라

 

2. 미움을 사지 않고 비평하는 방법 - 잘못을 간접적으로 알게 하라

 

3. 상대방을 비평하기 전에 자신의 실수를 먼저 이야기하라

 

4. 직접적으로 명령하지 말고, 요청하라

 

5. 상대의 체면을 세워주어라

 

6. 아주 작은 진전에도 칭찬을 아끼지 말라. 또한 진전이 있을 때마다 칭찬을 해주어라. 동의는 진심으로, 칭찬은 아낌없이 하라.

 

7. 상대방에게 훌륭한 명성을 갖도록 해주어라.

 

8. 격려해 주어라. 잘못은 쉽게 고칠 수 있다고 느끼게 하라.

 

9. 당신이 제안하는 것을 상대방이 기꺼이 하도록 만들어라

 

 

 

 

 

 

 

 

p.47 : 대개 사람들을 다루는 경우 상대를 논리의 동물이라고 생각하면 안 된다. 상대는 감정의 동물이고 심지어 편견에 가득 차 있으며 자존심과 허영심에 의해 행동한다는 것을 명심하지 않으면 안 된다.

 

 

 

 

p.73 : 인간은 자신이 원하는 것에 관심을 갖고, 또 영원히 그것에 관심을 가질 것이다. 하지만 다른 사람은 당신이 원하는 것에 관심이 없다. 세상 사람 모두 자기가 원하는 것에만 관심을 갖고 있다.

 

따라서 다른 사람을 움직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그들이 원하는 것에 관해 이야기하고, 그것을 어떻게 하면 얻을 수 있는지 보여 주는 것이다. 이것을 잊고서는 사람을 움직일 수 없다.

 

내일 당신이 누군가에게 어떤 일을 시키려고 할 때 이 점을 명심하라. 만일 당신이 자녀에게 담배를 피우지 못하게 하고 싶으면 설교나 당신의 희망에 대해서 일절 이야기해서는 안 된다. 다만 담배를 피우면 농구 팀에 가입하는데 지장이 있을 수도 있으며 1백 미터 달리기에서 질지도 모른다는 것을 아이에게 설명해 주어야 한다.

 

 

 

p.79 : "성공의 유일한 비결은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이해하고, 당신의 입장과 아울러 상대방의 입장에서 사물을 바로볼 줄 아는 능력이다" 라고 헨리 포드는 말했다.

 

 

 

p.90 : 다른 사람의 입장에 서서 그로 하여금 어떤 것에 욕구가 생기게 만드는 것이, 그 사람을 기만해서 그에게는 해가 되고 내게는 이익이 되는 일이라고 이해해서는 안 된다. 양쪽 모두 협상을 통해 서로 이익을 얻어야 한다.

 

 

 

 

p.166 : "인간 본성의 가장 끈질긴 욕망은, 인정받고 싶어한다는 것이다."

 

 

 

 

p.167 : "남에게 대접받고자 하면 남을 대접하라."

 

사람은 주위 사람들로부터 칭찬받고자 하며 자신의 진정한 가치를 인정받기를 원한다. 자기 자신의 조그마한 세계에서 중요한 존재이고자 한다. 사람들은 경박한 아첨은 듣고 싶지 않지만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칭찬은 열망한다.

 

 

 

p.201 : 논리적인 사람은 거의 없다. 우리들 대부분은 편견을 갖고 있거나 생각이 한쪽으로 치우쳐 있게 마련이다. 그리고 질투, 선입관, 부러움, 의심, 두려움과 자만심 등으로 우리의 판단은 대부분 흐려져 있다. 대부분의 시민들은 자기들이 믿고 있는 종교나 머리 모양, 또는 공산주의나 좋아하는 영화 배우에 대해서 갖고 있는 생각을 바꾸고 싶어하지 않는다.

 

 

 

p.333 : "우리는 아이들의 잘못에 대해 잔소리를 하는 대신, 칭찬을 해보기로 결심했습니다. 눈에 띄는 것이라곤 아이들의 잘못된 것들 뿐이었으니 쉽지가 않더군요. 칭찬거리를 찾는 일이란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힘들게나마 몇 가지 칭찬거리를 찾아냈습니다. 그러자 처음 하루 이틀 지나고 나면서 아이들이 저지르던 진짜 못된 버릇들이 없어지더군요. 그런 뒤에는 다른 결점들도 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아이들은 우리가 하는 칭찬을 굉장히 좋아했습니다. 심지어는 좋은 일을 하려고 애쓰기까지 하는 것이었습니다."

 

 

 

p.338 : 만일 어떤 사람의 특정한 면을 개선시키고자 한다면 바로 그 특정한 면이 그 사람의 장점인 것처럼 이야기하라는 것이다. 그들에게 좋은 평판을 생각하게 해주어라. 그렇게 되면 그들은 당신을 실망시키지 않으려고 온갖 노력을 다할 것이다.

 

 

 

 

p. 356 : 훌륭한 지도자는 사람의 행동이나 태도를 바꿀 필요를 느꼈을 때 다음과 같은 지도 지침을 항상 마음속에 간직하고 있어야 한다.

 

1) 자신에 대한 이익은 잊어버리고, 다른 사람에 대한 이익에 대해 집중하라.

 

2) 다른 사람이 무엇을 하기를 원하는지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3) 동적적이어야 한다. 다른 사람이 진심으로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를 자신에게 물어 보라.

 

4) 자신이 제의하는 일을 함으로써 그 사람에게 어떤 이익이 돌아가는가를 생각하라.

 

5) 그러한 이익을 다른 사람의 소망과 일치시키도록 하라.

 

6) 요구를 할 때는 그 일을 함으로써 그 사람에게 이익이 돌아간다는 것을 암시하는 식의 방법을 취해서 하라.

 

우리들은 때때로 이런 식으로 무뚝뚝하게 명령한다.

 

"존, 내일 손님이 찾아오니 창고를 청소해야겠네. 그러니 청소를 깨끗이하고 물건도 제대로 정리해 주게. 그리고 카운터도 깨끗이 청소해 두게." 

 

그러나 우리는 같은 내용이라도 그 일에서 존이 얻을 이익을 강조하면서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존, 당장 해야 할 일이 있네. 지금 이 일을 해두면 나중에 일할 수고를 덜 수 있지 않겠나? 내일 우리 점포에 많은 손님들이 찾아오는데, 창고도 보여줄 생각일세. 그런데 너무 지저분한 것 같아. 자네가 청소도 하고 물건도 깨끗이 정리해 준다면 손님에게 좋은 인상도 줄 것이고, 점포의 이미지뿐만 아니라 지네의 이미지도 좋아질 것 아니겠나?"

 

존은 당신이 제의한 일을 신나서 할까? 아마 크게 기뻐하지는 않겠지만, 자신의 이익을 암시하지 않는 것보다는 훨씬 일할 의욕이 생길 것이다. 존이 창고의 청결함에 자부심을 느끼고 점포의 이미지 향상에 기여하는 데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책임자인 당신이 알고 있다고 가정한다면, 그는 더욱 일에 협조적일 것이다. 또한 그에게, 결국은 이 일을 해야 하는데 지금 하게 되면 나중에 수고를 안 해도 된다는 것을 지적하고 있다.

 

이러한 방법을 사용할 때 다른 사람들로부터 항상 우호적인 반응을 얻을 것이라고 믿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의 경험에 비추어 볼 때, 이러한 원칙을 사용하지 않는 것보다는 이 방법을 사용하는 편이 다른 사람의 태도를 바꾸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리고 이 방법으로 10퍼센트라도 성공을 거둔다면, 당신은 현재보다 지도자로서 10퍼센트 더 유능해지게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