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생활꿀팁

iTunes로 동기화시킨 도서 앱의 pdf, 다른 기기로 옮기는 방법

1. 서론

제가 아이패드 Air 2를 쓰다가 이번에 Pro로 갈아타게 됐는데요,

아이패드로 pdf를 많이 보고 필기도 많이 하는 편이어서

용량 큰 책 pdf 같은건 도서(구 iBooks) 앱, 

다른 자잘한 자료 pdf 같은건 notability 앱으로 나눠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아이패드 갈아탈려고 iTunes로 기존 iPad 자료를 PC에 백업해두고 새 iPad에 백업을 받아왔는데

도서 앱에 있는 pdf는 백업이 안 받아지더라고요.

(PC 환경이라 제대로 안되는 건지도 모르겠습니다. 맥은 어떤지 모르겠네요.)

 

 

2. 배경지식 (도서앱 pdf 동기화에 대하여)

제가 알기로 iPad 도서앱에 pdf를 넣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아래 화면과 같이 iTunes를 이용하는 방법.

(아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언젠가부터 iTunes에서 도서는 '동기화' 개념이 아니라 그냥 기기의 책 보관함에 복사해넣는 개념이 되어 버렸네요.)

 

두 번째 방법은 

그냥 iPad에서 pdf를 다운 받아서 '내보내기' 기능을 통해 도서 앱으로 여는 것입니다.

 

그런데 두 번째 방법을 사용하면 도서앱 자체에서 iCloud를 통한 동기화가 되는데,

첫 번째 방법으로는 iCloud 동기화가 안되더라고요. (저만 그런건 아니죠?)

 

 

3. 문제

그런데 저는 iBooks 시절부터 아이튠즈로 도서 pdf 동기화 시키던 버릇이 있어서,

두번째(pdf 다운받아서 도서 앱으로 내보내기) 보다는 첫번째 방법(iTunes로 동기화)으로 대부분의 pdf를 iPad에 넣어 왔거든요. PC에만 연결되어 있으면 두번째 방법보다 간편하기도 하고요.

 

그래서 결론적으로 'iTunes를 통한 백업'을 통해서도 새로운 iPad에 pdf 옮기기가 안되고, (iTunes는 양방향 동기화를 지원하지 않으므로)

iCloud를 통해서도 동기화가 안돼서 (iTunes를 통해 동기화 시킨 pdf라 iCloud 동기화가 안됨... 왜 안되는지는 모르겠음...)

도서 앱에 있는 pdf 와 거기에 적혀진 필기들(책갈피, 마크업)을 새 iPad로 옮기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혹시 이런 상황을 타개할 수 있는 묘책 없을까요?

 

 

p.s. 편리한 동기화 및 백업 기능으로

기기가 바뀌어도 fluent 하게 불편감없이 사용자 경험을 이어가주는 게 애플의 강점인데

제가 iPad를 쓰는 주 용도인 도서앱 pdf 에서 '사용 경험의 단절'을 느끼게 돼서 당황스럽네요 ㅠㅜ

 

이게 도서앱의 고질적인 문제라면 앞으로는 모든 pdf를 iTunes를 통해 직접 다운받아서 도서앱으로 열던지(icloud 동기화 되도록)

아니면 도서앱 버리고 notability 같은 써드파티 필기앱으로 완전히 갈아타야 될 것 같네요.

 

 

 

4. 해결책

 

연구 결과 나름의 해결책을 찾았습니다.

 

일단 애플 기기 도서 앱에서 pdf를 export 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 입니다.

 

1. Airdrop: 도서 앱에서 다른 기기 도서 앱으로 직접 pdf 옮길 수 있는 방법. (전송 속도 빠르고 마크업 보존됨. 심지어 이렇게 옮긴 pdf는 iCloud 동기화도 가능해짐. but 파일 하나씩만 던질 수 있어서 수작업의 압박이...)


2. 써드파티 애플디바이스 파일 관리 앱 사용: 인터넷 검색하다가 어떤 분이 추천하신 3uTools(www.3u.com) 라는 무료 프로그램 받아서 썼는데, 아주 쉽게 도서 앱에서 pdf 빼고 넣고 할 수 있었습니다. (파일들 한꺼번에 일괄처리 가능. 마크업 보존됨. 전송 속도 빠른 편. but icloud 동기화는 역시 안됨)

 

저는 2번 방법을 택했습니다. 굳이 icloud 동기화 필요 없어서요.

 

 

 

2번에 대해 조금 더 부연 설명 하자면, 파일 관리 앱으로 pdf를 export 한 뒤 iPad에 넣는 옵션도 몇 가지가 있습니다.

 

2-1. 3uTools 로 import 하는 방법: 그 앱 그대로 써서 import 까지 하는건데, 일단 편리성 면에서는 최고네요. 그런데 iCloud 동기화는 안되고 iTunes에서 목록을 확인할 수 없다는 단점이...

 

2-2. 받은 pdf들을 1의 방법처럼 일일이 iPad로 옮기는 방법: 이때는 PC에서 iPad로 옮길 때 airdrop은 못쓰니까, 용량이 작으면 카톡이나 드롭박스, 용량이 크면 용량 보장 되는 클라우드 서비스나 메일 서비스 등을 이용해서 전송하고 iPad 에서 오픈해서 내보내기->도서 로 여는 방법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편리성 면에서는 최악이지만, iCloud 동기화가 가능해지는 방법입니다. iTunes에서 목록 확인 역시 안됩니다.

 

2-3. 받은 pdf들을 iTunes로 다시 동기화 시키는 방법: 처음 pdf들을 도서앱에 동기화 시켰던 것처럼, 새로 export한 pdf들을 다시 새로운 아이패드에 동기화 시키는 방법입니다. export 된 pdf의 마크업을 보존하면서 import할 수 있습니다. iTunes에서 목록 관리도 가능해지고, 속도나 편의성 면에서도 좋은 편입니다. iCloud 동기화가 되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네요.

 

저는 최종적으로 2-3 방법을 사용해서 동기화를 완료 했습니다.

어차피 iCloud 동기화가 필요 없고, 가능하면 제가 원래 선호하는 방식대로 계속 iTunes에서 pdf 목록을 관리하고 싶었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