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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요약 정리

유튜브 꿈나무를 위한 필독서! [누구나 할 수 있는 유튜브 돈 벌기 첫걸음] 요약 정리

한줄평: 사두용미

(평점: 4 / 5)


[지구력! 시작했으면 일단 6개월은 지속하자]

처음에는 다들 열정을 가지고 유튜브를 시작합니다. 그런데 대부분 한 달을 못 가서 포기합니다. 영상의 조회수가 생각만큼 나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모든 일이 마찬가지입니다. 처음부터 내가 원하는 성과를 낼 수는 없습니다. 처음 한두 달은 구독자와 조회수를 생각하지 말고, 꾸준하게 영상을 업로드하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조회수가 생각만큼 나오지 않으면 금방 좌절하기 쉽습니다. 처음의 의지가 꺾이게 되고, 설상가상 바쁜 일이라도 생기면 업로드를 자꾸만 미루다가 어느 순간 유튜브를 포기하게 됩니다. 유튜브는 영상 몇 개 올렸다고 빠르게 성장하지 않습니다. 조회수, 구독자수 연연하지 말고 언젠가 분명히 성장한다고 생각하면서 최소 3개월에서 6개월 정도는 꾸준히 해보시기 바랍니다.

 

결국 어떤 일이든 마찬가지지만 실행력과 지속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완벽함은 잠시 내려놓으셔도 좋습니다. 일단 뭐든 시작해보고 조금씩 보완해 나가면 됩니다.

 

(p.41)

 


 

[마이크는 유튜브 촬영 필수 장비]

유튜브에서 화질보다 음질이 더 중요합니다. 사람들은 영상의 화질이 약간 떨어지더라도 콘텐츠가 좋으면 끝까지 봅니다. 하지만 음질이 좋지 않다면 바로 영상을 떠납니다.

 

(p.72)

 


 

[유튜브용 영상 편집을 시작하기 전에 유의사항]

  1. 편집에 너무 많은 시간을 쓰지 않습니다. 유튜브의 핵심은 콘텐츠입니다. 편집의 퀄리티가 유튜브 조회 수 향상에 큰 영향을 미치진 않습니다.
  2. 컷 편집, 텍스트 삽입 정도만 할 줄 알아도 충분합니다. 영상 편집을 떠올리면 화려한 화면 전환, 움직이는 자막 등을 넣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오히려 편집 고수일수록 기본 효과만 사용합니다. 컷 편집, 텍스트 삽입 정도만 할 줄 알아도 충분히 좋은 퀄리티의 영상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p.81)

 


 

[꼭 대본이 필요할까?]

강의를 하면 종종 '대본을 작성하는 것은 번거롭고 시간이 많이 드는데, 그냥 내가 생각나는 대로 바로 이야기하면 안 될까

요?'라고 질문하는 분이 있습니다. 물론 번거롭지만 가급적 대본을 쓰는 것을 권장합니다. 대본을 쓰면서 내용이 다시 한번 정리되고 군더더기 없이 핵심만 이야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본을 작성하고 그대로 읽으면 나중에 영상을 편집하는 시간도 절감됩니다. 뿐만 아니라 이렇게 작성해 놓은 대본은 블로그에도 사용할 수 있고 향후 강의, 도서 출판 등의 자료로 활용하기도 용이합니다.

 

(p.81)

 


 

[끝까지 보게 만드는 대본 작성 팁]

  1. 오프닝은 궁금증을 유발한다: 첫 문장은 사람들이 끝까지 볼 수 있는 후킹 문구로 시작합니다. 사람들이 궁금해할 만한 질문 또는 가장 중요한 부분을 보여주세요.
    ex) '문제점'을 '해결'하기를 원하시나요? ~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ex) 영상 편집 돈 한 푼 안들이고 시작해 보고 싶으신가요? 이 방법만 배우시면 초보자도 지금 당장 영상 편집을 배우실 수 있습니다.
    ex) ~하고 싶은데 ~가 안 돼서 고민이신가요? 오늘 알려드릴 이 방법만 따라하시면 여러분도 ~할 수 있습니다.
  2. 인트로 영상이나 소개는 과감히 생략한다: 도입부에 자기 소개나 인트로 영상 등 의미 없는 내용은 넣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들은 내가 누구인지에 대해 관심 없습니다. 인사 멘트는 넣지 맙시다.
    ex) 안녕하세요. 저는 OOO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
  3. 농담, 늘어지는 부분은 과감히 버린다: 시청자들은 유명하지 않은 사람의 긴 영상을 끝까지 보지 않습니다. 시청자들의 이탈을 염두에 두고 초반에는 영상을 짧게 만드세요.
  4. 영상의 내용을 정리하고 시청자를 독려한다: 본문에서 이야기 했던 내용을 다시 한번 정리합니다.
  5. 다음 편을 기대하게 만들면서 구독, 좋아요를 유도합니다.
    ex) 오늘 영상에서 ~ 부분은 다음 영상에서 좀 더 자세히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 구독과 좋아요 눌러주시면 매주 유익한 영상으로 찾아뵐게요.

(p.88)


 

[대본 잘 쓰는 노하우]

유튜브 대본을 잘 작성하려면 우선은 잘 만들어진 유튜브 영상 벤치마킹해야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모방은 문자를 그대로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글의 구조를 참고하는 것입니다. 유튜브 채널을 빠르게 성장하고 싶으시면 잘 만들어진 유튜브 영상을 자주 보고 구조를 벤치마킹하세요. 내 생각대로만 대본을 쓰면 실력이 빠르게 성장하지 않습니다. 그러니 평소에도 조회수가 잘 나오는 유튜브를 시청하실 때 단순 내용만 수동적으로 보지 마시고 잘 쓰여진 글의 구조를 내 것으로 만들고 분석, 응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것이 빠르게 성장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p.89)

 


 

[노출 클릭률은 제목과 썸네일이 좌우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유튜브를 시청할 때 유튜브 홈 화면에 나오는 제목과 썸네일 이미지를 보고 이 영상을 시청할지 판단합니다. 즉 클릭하고 싶게끔 만드는 제목과 썸네일 제작이 노출 클릭률의 핵심입니다.

 

아무리 영상의 내용이 좋고 퀄리티가 있어도 일단 영상을 시청하지 않으면 소용없습니다. 특히 처음 채널을 운영하는 분일수록 영상 자체의 퀄리티보다 오히려 제목, 썸네일이 훨씬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같은 내용이라도 썸네일의 카피를 어떻게 작성하느냐에 따라 조회수의 차이는 엄청납니다. 따라서 카피를 잘 짓는 능력은 유튜브 채널 성장의 핵심 역량입니다.

 

(p.96)

 


 

[썸네일은 간판이다]

썸네일은 내 영상을 홍보하는 간판입니다. 아무리 좋은 내용과 퀄리티를 가진 영상이라도, 내가 며칠 밤을 새워가며 만든 영상이라도 사람들의 관심을 유발하지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초보자일수록 영상 제작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쓰고 썸네일은 대충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실제는 그 반대로 해야합니다. 영상의 퀄리티는 조금 떨어지더라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썸네일 문구와 디자인은 충분히 고민하며 시간을 들여 만들어야 됩니다.

 

(p.101)

 


 

[클릭할 수밖에 없는 카피라이팅]

궁금증을 유발하여 클릭할 수밖에 없게 만드는 것이 유튜브 썸네일 카피라이팅의 핵심입니다.

 

ex) 주가조작 파문! 여전히 많습니다 '이것' 모르면 절대 주식 투자하지 마세요

 

'이것 모르면' 이라는 문구로 궁금증을 자극하고

'절대 ~ 하지 마세요'라는 문구로 공포심을 자극합니다.

 

아마 주식 투자를 하시는 분이 이 썸네일 이미지를 보셨다면 영상을 클릭할 확률이 상당히 높을 것입니다.

 

 

처음에는 카피 문구를 직접 창작하지 말고, 조회수 잘 나온 유튜브 썸네일 문구를 분석하고 벤치마킹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ex) 집 있어도 '이것' 모르면 내 돈 순식간에 날라갑니다

 

이 썸네일의 카피를 내 채널에 어울리도록 벤치마킹하는 것입니다. 유튜브 운영 팁을 알려주는 채널인 제 채널 주제로 바꿔보면 '유튜브 구독자 많아도 이것 모르면 내 채널 순식간에 망합니다'라는 식으로 비슷하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p.103)

 


 

[최대한 많은 사람이 궁금할 카피]

-블로그를 상위 노출하는 핵심 노하우(X)

-퇴근 후 30분 월 100만 원 버는 직장인 부업 (O)

 

(p.105)

 


 

[클릭률을 두 배 높이는 부사와 형용사]

유튜브 썸네일 만들 때 활용하기 쉬운 키워드들이 있습니다. 바로 의외로, 반드시, 무조건, 당신만 모르는, 지금 당장, 확실한, 초대박 같은 자극적인 키워드입니다. 실제로 많은 유튜버가 사용하는 키워드로, 같은 문구라도 해당 키워드를 1-2개 추가만 해도 클릭률이 훨씬 올라갑니다.

  • 주식 투자로 돈 버는 노하우 -> 주식 투자로 지금 당장 돈 버는 초대박 노하우
  • 유튜브로 돈 버는 방법 -> 당신만 모르는 유튜브로 무조건 돈 버는 방법
  • 대출받기 전에 확인해야 할 3가지 -> 대출받기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할 3가지

 

[위험 회피 심리 활용]

사람들은 하면 좋은 것보다 하면 안 되는 것, 즉 부정적인 것을 회피하는 것에 더 반응하는 심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 절대 ~ 하지 말아야 할 N가지
  • 이것 모르면 절대 ~ 마세요
  • 이것 모르면 손해
  • 유튜브 구독자 늘리려면 이것 꼭 해보세요 -> 유튜브 할 때 이것 모르면 절대 구독자 늘지 않습니다

 

[구체적인 대상과 수치]

사람들은 추상적인 문구보다는 구체적인 수치가 들어간 문구에 더 반응합니다.

  • 직장인이 돈 버는 방법 -> 30대 무주택 직장인이 매월 500만 원 추가로 버는 3가지 방법
  • 부동산 투자로 실패하는 이유 -> 사회 초년생 중 95%가 부동산 투자로 실패하는 3가지 이유
  • 유튜브로 돈 버는 법 -> 하루 30분 투자로 유튜브로 월 100만 원 버는 법

 

[전문성 활용하기]

  • 아파트 분양 투자 포인트 5가지 -> 20년 차 전문 공인중개사가 알려주는 아파트 분양 투자 포인트 5가지
  • 8세 아이 키울 때 절대 하지 말아야 할 3가지 -> 오은영 박사가 알려주는 8세 아이 키울 때 절대 하지 말아야 할 3가지

 

[썸네일에 자주 쓰이는 키워드 모음]

비밀스러운 분위기 ~만 모르는, ~만 아는
놓치기 싫은 정보 나만 알고 싶은, 이것 모르면, 기회, 난리 난
노하우 ~하는 이유, 꿀 정보, 꿀팁
위험 회피 절대 ~ 마세요, 손해, 치명적인
순위 TOP 3, BEST 3
새로운 정보 최초로, 최신 노하우
쉬운 접근성 쉽게 ~ 하는 법, ~도 할 수 있는, 누구나
빠른 루트 ~개월 만에, ~일 만에
정리 풀버전, 종결, 3가지
구체적인 대상 N년 차
강한 어필 반드시, 무조건, 역대급, 초대박
전문성 전문가가 알려주는, ~의 특징
욕망을 자극하는 ~하고 싶다면

ex) 부동산 전문가만 아는 2024 아파트 투자 꿀팁 3가지

ex) 해외에서 난리 난 이곳, 의외로 모르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여행 명소 TOP 3

 

(p.108)

 


 

[썸네일 제작 프로세스 정리]

  1. 조회수가 잘 나온 유튜브 영상의 썸네일을 살펴보고 내 영상의 썸네일에 어떻게 응용하면 좋을지 벤치마킹한다.
  2. 내가 다룰 영상의 주제와 비슷한 느낌의 이미지를 직접 촬영하거나 찾아서 배경으로 삽입한다.
  3. 썸네일 카피의 폰트는 가급적 눈에 잘 띄는 두꺼운 계열의 폰트를 사용한다.
  4. 배경 이미지 때문에 문구가 잘 보이지 않는다면 배경을 어둡게 하거나 글자에 테두리를 넣는다.
  5. 문구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키워드에 강조색을 넣는다(예: 흰색 글자에 노란색 계열로 포인트를 준다).

 

[유튜브신쌤이 추천하는 썸네일 무료 폰트]

  • G마켓 산스
  • 티몬 몬소리체
  • 코트라 볼드체
  • 이사만루체 Bold
  • 검은 고딕체

(p.112)

 


 

[탐색 조회수 vs 검색 조회수]

유튜브에서 조회수가 가장 많이 나오는 것은 탐색, 즉 영상이 많은 사람의 홈화면에 노출되어 제목과 썸네일을 보고 클릭하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아직 구독자 수가 적은 초보 채널이라면, 내 영상이 유튜브의 홈 화면에 노출되지 않습니다. 유튜브는 검증이 되지 않은 초보 유튜버의 신규 영상보다는 이미 검증이 된 대형 채널 위주로 유튜브 홈 화면에 노출 시킵니다. 유튜브 회사 입장에서는 고객이 최대한 오래 유튜브에 머물며 영상을 시청하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따라서 콘텐츠가 이미 검증된 대형 채널을 더 많이 홍보하는 건 당연한 결과입니다.

 

홈화면의 탐색 조회수와 달리, 직접 검색창에 키워드를 검색해서 노출된 검색 조회수는 조회수가 폭발적으로 많이 나오진 않지만 꾸준히 발생합니다. 특히 유튜브를 통한 사업화를 목표로 한다면 검색 조회수는 더 중요합니다. 우연히 알고리즘을 통해 영상을 시청하는 것보다는 유튜브 검색을 통해 내 영상을 선택해서 시청했다는 결과값이 훨씬 더 영향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p.114)

 


 

[검색 엔진 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azation)의 비밀]

검색 엔진 최적화는 이 한 가지를 반드시 기억하셔야 합니다. 바로 핵심 키워드를 반복해서 작성하는 것입니다. 유튜브는 키워드를 작성할 수 있는 곳으로 제목, 설명, 태그가 있습니다. 여기에 사람들이 검색할 만한 핵심 키워드를 반복해서 적는 것입니다. 제목, 설명, 태그에 키워드를 반복해서 적는 이유는 알고리즘에 이 영상의 핵심 키워드를 알리기 위해서입니다.

 

(p.117)

 


 

[검색은 많이 검색할 만한 핵심 키워드를 중심으로]

검색 엔진 최적화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곳은 바로 제목에 들어갈 키워드입니다. 따라서 영상의 제목에는 사람들이 많이 검색할 만한 핵심 키워드를 넣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목의 키워드를 찾을 때 가장 좋은 방법은 유튜브 검색창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유튜브 검색창에 검색어를 치면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관련 키워드를 추천해줍니다.

 

 

여기서 내 영상과 관련된 키워드를 살펴보고 제목을 만들면 됩니다.

(p.120)

 


 

[설명은 제목에 나온 키워드를 반복한다]

제목에 '유튜브 영상 업로드하는 법'이라고 작성하셨다면 설명 글도 같은 키워드를 활용하여 작성합니다. '영상 업로드하는 법'이나 '영상 올리는 법'처럼 제목에 작성한 키워드를 설명에 가급적 많이 작성해야 합니다.

 

(p.122)

 


 

[태그와 해시태그의 차이점]

검색 엔진 최적화에 좀 더 중요한 요소는 태그입니다. 해시태그 또한 검색 가능성을 높이고 해당 키워드와 관련된 동영상을 찾는 데 사용됩니다. 검색창에 #무료영상 편집이라는 식으로 검색하면 관련 해시태그를 삽입한 영상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을 단어 앞에 붙여서 검색하는 상황은 많지 않아서 노출 효과는 크지 않습니다.

 

(p.125)

 


 

[몇 시에 업로드하면 좋을까요?]

영상을 언제 업로드하느냐는 상당히 중요한 문제입니다. 업로드 시간은 내 영상을 시청할 사람들이 하루 중 언제 내 영상을 많이 보게 될지를 파악해서 전략적으로 해야 합니다. 유튜브 채널에 영상을 꾸준히 올려서 어느 정도 성장하면, 영상이 발행된 직후 1-2시간의 조회수가 얼마나 나오느냐에 따라 추후의 조회수가 높게 나올지 적게 나올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 영상을 올리면 일반적으로는 영상 업로드 후 첫 2-3시간은 조회수가 급격하게 상승하다가 그 이후로 조회수가 완만하게 올라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 영상을 시청할 만한 사람들이 주로 언제 유튜브를 보는지 파악하고 사람들이 많이 볼 만한 시간대와 요일에 영상을 업로드해야됩니다.

 

유튜브 스튜디오에서 [분석] 탭을 클릭하면 시청자가 유튜브를 이용하는 시간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내 영상을 주로 시청하는 시간대, 즉 아래의 표에서 진한 색이 많은 시간대에 영상을 업로드하는 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위의 분석에서 시청하는 사람이 거의 없는 새벽 시간(오전 12시~6시)에 영상을 업로드했다면 영상이 아무리 좋은 내용이라도 첫 1-2시간의 조회수가 낮게 나옵니다. 그렇게 첫 2시간의 조회수가 낮으면 유튜브 알고리즘이 추천을 많이 해주지 않기 때문에 그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조회수가 낮게 나옵니다. 반면 영상을 업로드한 직수 노출 대비 조회수가 꽤 높게 나온다면 유튜브 알고리즘은 이 영상을 좋은 영상이라 판단하여 더 많이 노출시켜줍니다. 따라서 언제 영상을 업로드하느냐는 상당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만약 미리 완성했다하더라도, 바로 발행하지 마시고 예약 기능을 활용하여 사람들이 많이 시청할 시간에 업로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예약 기능의 장점들]

저는 매주 일요일 전녁 9시에 영상을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예약 시간을 정해놓고 같은 시간에 업로드를 하면 꾸준히 채널을 관리하고 있다는 인상을 주기 때문에 구독자 분들에게 신뢰를 쌓을 수 있습니다.

 

예약 기능을 사용하는 이유는 또 있습니다. 유튜브 영상 업로드 시 영상 길이가 길 경우, 업로드 이후 고화질 변환까지 시간이 걸립니다. 바로 공개로 업로드를 한다면 가장 처음에 내 영상을 시청하는 사람들은 고화질 변환이 되지 않은 저화질의 영상을 시청하게 됩니다.

 

 

[무슨 요일에 올릴까요?]

무슨 요일에 올리면 좋은지도 채널의 주제마다 다릅니다. 제 채널은 정보를 알려주는 채널이라 그런지 주중 일과를 마무리하고 편하게 쉬고 싶은 사람이 많은 금요일에는 조회수가 다른날보다 적게 나옵니다. 주말에 다시 조회수가 조금씩 회복되고 수요일 이후로는 조회수가 점차 떨어집니다. 일요일 저녁 조회수가 평균적으로 가장 높게 나왔습니다. 이런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람들이 제 영상을 많이 시청하는 시간인 일요일 저녁 9시에 항상 영상을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p.130)

 


 

[영상의 길이는 몇 분으로 할까요?]

유튜브에서는 8분 이상의 영상에서는 중간 광고를 제한 없이 여러개 삽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회수 광고수입을 위해서는 8분 이상의 영상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광고를 많이 넣으면 시청자가 이탈하기 쉽기 때문에 광고는 최대 1-2개 정도만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유명하지 않은 채널의 긴 영상을 끝까지 보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그리고 영상이 길수록 제작하는 시간이 길어집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약 3-5분 정도의 짧고 임팩트 있는 영상으로 구독자를 늘리는 게 더욱 중요합니다.

 

(p.131)

 


 

[쇼츠를 반드시 해야 하나요?]

유튜브는 매일 새로운 영상이 쏟아져 나오는 포화 상태입니다. 그래서 초보 유튜버가 조회수를 빠르게 늘리기는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유튜브 쇼츠는 이제 막 시작한 채널도 구독자가 많은 유튜브 채널과 비슷하게 노출되고 있습니다. 처음 업로드한 쇼츠 영상이 바로 1천 - 1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유튜브 쇼츠를 효율적으로 운영해서 한 달 만에 몇 만의 구독자를 달성한 사례도 꽤 많습니다. 실제로 2023년부터 쇼츠를 운영한 채널 중에서 약 1개월 만에 몇 만 명의 구독자를 달성한 사례도 꽤 있습니다. 또한 실버 버튼의 기준인 10만 구독자를 얼굴과 목소리를 노출하지 않고 단기간에 이룬 분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심지어 유튜브 쇼츠는 영상을 제작하는 데 걸리는 시간도 기존 영상보다 상대적으로 적게 필요합니다. 더 편하고 빠르게 볼 수 있는 숏폼이 트렌드가 되면서 짧은 콘텐츠의 인기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이유들로 지금 유튜브를 처음 시작하신다면 기존의 롱폼영상보다는 쇼츠로 먼저 시작하시기를 추천합니다.

 

(p.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