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요약 정리

당신만 모르는 생성형 인공지능 활용법 | 책 [AI 2024 트렌드 & 활용백과] 요약 정리

 

한줄평: 무난한 인공지능 툴 입문서

평점: 2.5 / 5


 

"AI will not replace you. A person using AI will."
(AI는 사람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AI를 사용하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을 대체할 것입니다.)

-Santiago (@svpino)

 


 

[구글 제미나이(Gemini)에서 유튜브 요약하기]

제미나이의 가장 큰 특징은, 구글이 가진 서비스들과연동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유튜브 링크를 주고 관련 내용을 물어봐도 답변을 잘 해주고 요약해 달라고 해도 됩니다.

(p.112)


 

[챗GPT 멘션 기능 사용하기]

내가 만든 GPTs나 다른 사람이 올린 GPTs를 손쉽게 불러오고 싶다면, 챗GPT의 멘션 기능을 사용하세요. 사용법은 간단해요. 프롬프트 입력창에 @만 치면, 최근에 사용한 GPTs 목록이 뜹니다.

(p.129)

 


 

['새 토픽이나 '뉴 챗'을 부르는 습관을 들이자]

코파일럿에서 '애플 GPT'에 대해 계속 물어보다가 쌩뚱 맞게 '나 소설 쓰고 싶어. 소설 제목 10개 뽑아줘'라고 하면, 맥락이 흩어져서 답변을 이상하게 할 때가 있습니다.

새로운 주제의 대화를 하려면 '새 토픽'을 클릭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이 AI 언어 모델을 잘 쓰는 사람과 못 쓰는 사람의 가장 큰 차이 중 하나입니다.

마찬가지로 챗GPT나 제미나이를 쓸 때도 새로운 주제에 대해 대화할 때는 '뉴 챗'을 눌러주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p.147)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 좋은 질문을 하는 방법]

1. 질문의 맥락이나 배경정보를 주자

챗GPT는 몇 가지의 맥락이나 배경정보를 주면 답변을 더 잘 합니다. 예를 들어 '캘리포니아에서 한국 음식점 추천해 줘'라고 하면, 캘리포니아 주는 인구가 4천만 명이고 우리나라의 4배가 넘는 워낙 광범위한 지역이라, 어느 지역에서 음식점을 찾아야 할지 몰라 엉뚱한 대답을 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 시의 어바인' 식으로 특정 지역을 찾으라고 추가 정보를 주면 됩니다.

예시를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냥 '김덕진으로 삼행시를 지어줘'라고 하면 응답을 제대로 못 합니다. 하지만 프롬프트에 삼행시의 예시를 넣어주면 맥락을 제대로 이햏고 예시에서 보여준 대로 따라합니다. 일종의 사전학습을 시키는 것이죠.

Zero shot: 프롬프트에 예시를 제공하지 않는다. 기본적인 방식.
One shot: 프롬프트에 예시를 1개 제공한다.
Few shot: 프롬프트에 2개 이상의 예시를 제공한다.

 

일반인들은 보통 프롬프트에 샷을 하나도 안 주고 '제로 샷'으로 쓰는데, 그러면 챗GPT의 대답이 밋밋하고 내용이 단조로워집니다. 샷을 많이 줄수록 챗GPT의 대답에서 다양성과 창의성이 높아집니다.

 

 

2. 질문이 구체적으로 안 떠오르면 개방형 질문

어떤 주제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긴 한데, 질문이 구체적으로 잘 안 떠오를 때가 있죠? 이럴 때는 여러가지 답변과 해석이 가능한 개방형 질문을 해보세요. '내가 (궁금한 점을 기억나는 대로 씀)을 알고 싶은데, 너한테 어떻게 질문하면 좋을까?', 또는 '내가 (궁금한 점을 기억나는 대로 씀) 을 알고 싶은데, 다른 사람한테 어떻게 물어보면 좋을까?'라고 하면, 챗GPT가 질문도 뽑아줍니다.

 


 

[페르소나 부여하기(Act as 기법)]

프롬프트를 쓸 때, 챗GPT에게 롤플레잉, 즉 역할('act as')을 주면 더 좋은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챗GPT에게 어떤 사람의 역할을 하라고 가면(페르소나)을 씌워 주는 것이죠.

프롬프트를 단순히 어떤 역할을 해야 한다고만 쓰면, 챗GPT가 잘못 이해하거나 답을 안 해 줄 때가 많습니다. 역할을 명확하게 지정할 뿐만 아니라 대답도 그 역할처럼 해야한다고 하고, 이름도 OOO라고 주어야 챗GPT가 역할극에 심취해서 더 좋은 답변을 줍니다.

너는 OOO의 역할을 해야 해. 마치 모든 대답을 OOO이 하는 것처럼 해야 해. 너의 이름은 XXX이다.

 

예를 들어 챗GPT에게 그냥 '마법 지팡이는 어디서 사는 거야?'라고 물어보면 실제로 구매할 수 없다고 답변을 합니다.

 

너는 지금부터 판타지 세계를 살아가는 마법사인 '해리포터'의 역할을 해야 해. 질문을 줄게. "마법 지팡이는 어디서 사는 거야?" 해리포터처럼 대답해 줘.

 

챗GPT가 자기가 마치 마법 세계에 살아가는 마법사 해리포터인 양 대답합니다. 이처럼 역할을 주면 좋은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구글에 노출이 잘되게 글 바꾸기]

1. 구글에서 원하는 주제를 쳐보세요. 상위의 글은 사람들의 눈길을 끌어 많이 눌러본 글이죠? 이 글을 본문까지 긁어 복사하세요.

2. 챗GPT에 내 글을 넣은 다음, 구글 검색에서 더 잘 노출될 수 있도록 바꿔달라고 하고, 예시로 1번에서 복사한 글을 붙여넣으세요.

# 네가 바꿀 글 (#을 붙이면 챗GPT가 제목으로 인식합니다.)
[바꿀 글 복사해 붙여넣기]

위의 글을 구글 검색에서 더 잘 노출되도록 바꿔 줘. 아래의 예시를 참조해.

#예시
[1번 과정에서 복사한 구글에서 검색이 잘된 글 붙여넣기]

 

3. 챗GPT가 글을 구글 검색에 더 잘 걸리도록 상위 노출 키워드에 맞게 톤을 바꿔줍니다.

 


 

[인스타그램 홍보 포스팅 만들기]

위의 내용을 홍보하는 문구를 만들어 주. 인스타그램에 올릴 수 있는 포스팅으로 만들고, 해시태그도 붙여줘.